개인 웹하드로 시놀로지 918+ 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 목적은 사진 백업용, 코딩 도구와 homeassistant 를 이용해서 홈 네트워크 서버등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조금씩 하면서 개인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 구축에 대한 열망이 있었습니다. 기존 918 모델을 사용해도 되긴 하는데 아무래도 블로그로 오픈해서 사용하기에는 보안도 걱정되고 해서 별도 서버 운영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뒤늦게 타오나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가난한 블로거니까요.
타오나스란?
타오나스는 중국 타오바오에서 판매되는 nas 형태의 pc를 뜻합니다. 즉, 타오바오에서 구매 가능한 나스입니다.
국내에서 그냥 타오나스라고 명사처럼 불려지게 된것으로 보입니다.
살펴보면 2019년 혹 그 이전부터 유명한 제품이었습니다. 유명하게 된 이유는 역시나 가격. 중국 내 비트코인 채굴기의 제재가 시작되며 중고시장 혹은 폐기품으로 대거 풀렸었다고 합니다. 그 채굴기를 nas로 재포장해서 판매용으로 나온게 타오나스가 되었습니다.
마련된 하드웨어에 시놀로지의 짭버전, 헤놀로지를 설치해서 판매가 시작된거죠.
당시 타오바오에서 판매와 배대지 등을 이용해 구매에 필요한 금액은 7만원 이하였다고 합니다. 나스는 결국 pc이기 때문에 하드웨어 스펙이 나스의 성능과 비례하는데 타오나스는 성능으로만 보면 시놀로지의 70-80만원대 제품의 성능과 견줄 수 있습니다. 인기몰이 덕분에 가격은 꾸준히 상승하였고, 몇년이 지난 지금 제가 구매한 금액은 최초 판매가의 2~3배가 넘는 13만원선이 되어있습니다.
많이 비싸졌음에도 불구 하고 제가 이 시점에 구매한 이유는 아직도 가성비가 있다는 점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중고품임을 감안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양품이 왔으면 좋았겠지만 저는 불량품을 접하고 말았습니다. 불량품 처리 과정도 매끄럽지 못했습니다. 다행인것은 큰 플랫폼인 큐텐에서 구매했기 때문에 환불은 제대로 받을 수 있었습니다. 구매 당시 중국의 연휴가 껴있기도 했지만, 나름 제품은 금방 받았는데, 문의 답변을 받는 것과 환불에 대한 미응대 등으로 상당히 긴 시간을 허비했습니다.
아 저의 불량은 하드디스크 인식 안됨입니다. 굴러다니던 하드디스크 3개 별짓을 다해 봤는데, 타오나스에서 하드를 1개 밖에 인식을 못합니다. 온갖 구글링을 통해 고쳐보려했지만, 확장보드 혹은 보드 문제라고 결론 지었습니다.
타오나스를 포기하고 헤놀로지 공부
타오나스가 제품 특성상 nas의 편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매를 했지만, 구매했던 가장 큰 이유는 헤놀로지라는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pc로 구성하려면 전기세도 따지고 보드의 구성도 봐야하며, 헤놀로지라는 프로그램을 설치 할 수 있어야 했는데 이런 번거로움까지 감수하기는 싫었던 것이죠. 하지만 결국엔 이 모든 과정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뭐..피가되고 살이되는 공부를 했다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덕분에 이제 서버가 고장나도 스스로 고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고 계신 블로그가 바로 헤놀로지 서버입니다.
타오나스 헤놀로지의 목적은 이 블로그 였습니다. 현재 구형 pc에 헤놀로지를 올렸고 도커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저만의 워드프레스형 블로그가 만들어졌습니다. 추후에는 nas형태로 하드웨어를 제대로 구성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