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트리밍] Apollo, 네트워크 외부접속 설정하기[4편]

APOLLO 4편, 외부접속 편입니다.
난이도 최상, 네트워크 설정하기입니다.
앞서 3편까지는 공유기나 특별한 인터넷 설정 없이
같은 네트워크망에 있다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외부접속은 옵션이라고 볼 수 있지만,
대부분 어디서든 게임을 즐기기 원하기에 그냥 넘기기도 어려운 편입니다.
공유기 접속하기
네트워크는 기초지식이 없거나 있다하더라고
공유기에 따라 다르고 별의별 문제를 겪게 됩니다.
모든 애로사항을 다룰수는 없으므로 기본 세팅만 중점적으로 전달합니다.
- 내 pc의 식별을 위해 ‘pc의 이름’ 장치 이름 등을 식별하기 좋게 바꾸는 게 좋습니다.
- 본체 pc의 내부 아이피를 확인합니다. 192.168로 시작
공유기 설정은 모두 웹페이지를 통해 진행됩니다.
- 공유기 접속하기
공유기를 접속합니다. iptime 기준 192.168.0.1 을 웹페이지 주소창에 넣습니다.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접속합니다.
- DHCP 서버를 등록합니다. (옵션 사항으로 진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apollo 포트포워드 설정
- 포트포워드 설정 (핵심)
외부 접속이 가능하게 하는 핵심 설정입니다.
포트포워드는 내 공유기 이하의 정보를 외부로 연결해주는 것입니다.
즉, 외부 접속 이란 것은 내 네트워크망의 정보를 알고 있는
누군가가 전세계 어디에서든 인터넷을 통해
내 pc등 장비에 접속을 할 수 있게 한다는 뜻입니다.
포트포워드 설정에 들어가 다음과 같은 같이 포트포워드 규칙을 적용합니다.
192.0.67 -> 예시이므로 본인의 본체 pc 아이피로 변경합니다.
이름도 예시이므로 식별이 편한 것으로 변경합니다.
설정을 진행하게 되면 마주치는 모든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되도록
기본값에서 다른 것으로 바꾸시길 바랍니다.
포트포워드 설정이 끝났습니다.
공유기는 집에 설치될 때 통신사에 설치한 방법부터
공유기 종류까지 집마다 모두 다르게 되어 있으므로
많은 애로사항을 마주칠 수 있습니다.
급하게 하지 마시고 한 단계씩 밟아가며 수정하고 확인하는 반복 작업으로
해결 하시는게 좋습니다.
포트포워딩을 쉽게 하는 두 가지 방법 추가
위의 설정의 수작업을 진행하는 것이며, 공유기 및 외부 프로그램을
통한 자동 설정 방법이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방법 2가지 더
Upnp 설정
공유기와 프로그램
UPnP(Universal Plug and Play)는 네트워크 기기들이 자동으로 서로를 발견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토콜입니다.
쉽게 말해,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장치들을 위와 같이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결되고 통신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소프트웨어나 공유기에서 upnp 기능을 활성화하여야 합니다.
tailscale 설치
Upnp가 자동 기능이긴 하지만, 공유기와 소프트웨어의 충돌
혹은 보안 기능들로 인해 제대로 역할을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공유기를 접속하여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여 합니다.
그럴 경우, 더 쉬운방법으로
외부 프로그램인 테일스케일로 동일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tailscale 자동 포트포워딩을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upnp 항목으로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결국 upnp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지만,
공유기에 접속하여 설정을 확인하는 선행 작업도 생략이 가능합니다.
보안에 주의
공유기 설정은 항상 보안에 주의해야 하며,
너무 많은 정보를 주입하여 설정을 이것저것 바꾸는걸 추천하지 않습니다.
한 개를 바꾸면 확인해보고 이상이 있다면, 돌린 후 다른 것을 확인해보고
한 단계씩 확인해가며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게임스트리밍] Apollo, artemis 아폴로 설치편[2편]
[게임스트리밍] Apollo설치하기, 가상모니터 사용하기 [3편]
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다. 확실히 문라이트보다 낫네요. 다만 포트포워딩 설정이 문라이트랑 동일한데 어째서 외부망에서 접속이 안될까요?
안녕하세요.
경험담인데요. 문라이트 사용할때 편리해서 리모트로 다양한 컴퓨터에 포트포워딩을 했었습니다.
근데 포트포워딩 기기 대수가
2-3대 넘어가면 안되도라고요.
혹시 문라이트나 리모트쪽 기기가 여러대면 다 지우고 테스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레터박스 없이 꽉찬 화면으로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기기 아야네오 포켓 에보, Y700)
그런데 sunshine + moonlight 조합으로 스트리밍할 때 없던 증상이 있는데 desktop을 스트리밍하면 컨트롤러가
XINPUT으로 인식되면 아날로그 스틱으로 마우스 조작을 할 수 있는데 게임을 실행하면 마우스커서가 화면에 남겨지는 증상이 있네요. 혹시 아시는부분이 있나 싶어 댓글 남깁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시는 것처럼 보통 컨트롤러가 인식되면 마우스는 자동 비활성화가 됩니다.
함께, 마우스 커서가 있다하더라도, 몇초 지나면 자동 숨김처리가 되고 있고요.
호스트인 아폴로말고
원격프로그램인 문라이트나 아르테미스에 컨트롤라나 마우스 관련 옵션이 몇가지 있는데요.
몇가지 만져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ex. 스타트 버튼 1초 누르면 마우스 컨트롤러 전환 등)
이미 옵션을 많이 손보셨다면 설치 기본 상태로 돌려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