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커팅기 업그레이드하고 세팅하기
레이저 커팅기 업그레이드하고 세팅하기
목 차
부족한 부분은 내가 업그레이드를 하기로 했다.
어느정도는 제가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처음부터 마음먹고 구매 진행을 했습니다. 모든 편의 기능이 다 있다면 좋지만, 지갑이 허락하지 않았으니까요..ㅠ 많은 부분의 업그레이도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첫번째는 z 축입니다. 전동 리프트의 경우 전동이긴하지만 초점의 경우는 수동입니다. 이 부분은 꼭 센서로 자동 초점을 맞출 필요가 없다는걸 익히 알고 있어서 전동까지만 구매해도 됩니다. 조금 아쉬운건 ruida컨트롤러 저렴이 버전이라 각종 이송 위치나 z축의 위치를 측정하지 못해서 수동으로 맞춰줘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부분이라 이건 다른 방식의 센서로 해결을 해보려고 합니다.
두번째는 초점 레이저입니다. 초점이 레이저가 없는 분은 꼭 추가해서 사용하라고 하고 싶습니다. 판재의 위치 결정은 생산성이나 편의성으로 봐도 꼭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세번째는 에어입니다. 보통 레이저를 구매해서 딸려오는 에어콤프레샤는 상당히 소형입니다. 에어의 경우 무조건 셀 필요는 없지만, 기본옵션보다는 조금 강하게 사용해주는게 보통 좋았습니다. 특히 mdf나 목 계열 재료의 경우 에어가 강하면 그을음이 덜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이저 초점 맞추기
레이처 초점 맞추기
레이저 세팅의 기본이며 중요한 초점 맞추기 입니다. (안중요한게 없지만..)
레이저 헤드와 소재의 초점은 보통 업체에서 알려줍니다. 저의 경우는 9미리라고 가이드 부품도 주었는데 신뢰가 참..실제 테스트해본결과 5미리 였습니다. 이런 경우도 있으니 알려준것만 믿지 말고 테스트를 해봐야 합니다.
2번째는 3개의 미러 교정입니다. 절단에 이상이 생기면 한번씩은 확인해봐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배송받은 시점부터 틀어져있었고 제가 맞춘 후 영상입니다.
레일이 어느지점에 있더라도 동일한 위치에 빔이 지나가야 제대로 레이저가 정렬이 된 것입니다.
레이저 사용을 위한 기본 준비
레이저 사용을 위한 기본 준비를 어느정도 마쳤습니다. 이제 작업을 하면서 재료에 맞는 조건을 잡아가는 일을 하면 되겠네요.
예를들어 100w 레이저에서 아크릴 2t의 경우 속도 15, 출력파워 35정도로 시작해서 조건을 잡아갈 수 있습니다.